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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 | 장단점 비교 총정리

by Navy88 2024. 1. 3.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증권 및 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 참석하여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 폐지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투세는 2020년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도입된 세금체계로,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상품 수익이 5,000만 원 이상인 경우 20%, 3억 원을 초과할 경우 25%의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원래는 지난해에 시행 예정이었으나, 증권업계의 준비 부족과 투자자의 반발을 고려해 2년간 시행이 연기되었으며, 이제 2025년부터 부과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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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투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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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는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투자에 따른 양도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일반적으로 금투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여야 합의를 통해 도입 법안이 통과되어 2023년부터 시행 예정이었으나, 윤석열 정부 기획재정부에서 이를 2년 유예하여 2025년부터 적용하도록 하는 세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논의를 거쳐 2022년 12월 22일, 2년간의 유예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세제는 초기부터 세계적으로 유일한 거래세와 양도소득세의 2중과세로 논란이 되었고, 2024년 1월 2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향후 이 제도의 시행 여부와 관련된 정책 결정에 따라 금융투자에 대한 세금 부담이 크게 영향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자산 관리 전략을 새롭게 조정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른 시장 변동성과 투자 환경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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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투세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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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세 폐지의 장점

 

1. 투자 부담 경감: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여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춰 주어 금융시장에 참여하는데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시장 활성화: 주식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기업의 자본 확보를 촉진하고, 경제 발전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3. 자산 다양성과 효율성: 자산 운용의 다양화를 촉진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투자 문화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4. 국제 경쟁력 강화: 세계적인 트렌드에 부합하여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금융 시장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금융세 폐지의 단점

 

1. 재정 운영 어려움: 세수 감소로 인해 재정 운영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어, 정부의 사회복지 및 공공서비스 제공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득 불평등과 사회적 공정성 저해: 소득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사회적 공정성을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과열과 투기 증가 가능성: 주식시장의 과열과 거품을 부추기며, 투기적 행태를 증가시킬 수 있어 시장의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융세 폐지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발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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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금융세 폐지와 관련된 논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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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침체 예상과 투자심리 하락 우려

 

- 2023년 경제침체 예상과 국제 경기 불안으로 투자심리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금투세 폐지는 자금이탈 가능성을 부추길 수 있음.

 

-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정치적 변수가 채권 시장을 영향시켜 자금이탈과 경색을 야기함.

 

- 금융투자소득세가 뇌관으로 작용하여 시장에 큰 충격을 줄 가능성이 있음. 야당은 자금경색 우려를 제기하고 있음.

 

2. 부유층 증세 부인과 형평성 논란

 

- 금투세 폐지와 관련된 개정안은 증권거래세를 낮추는 방향으로 나가는데, 이로 인해 기관과 외인은 혜택을 받게 되고 부유층 증세가 아니라는 비판이 있음.

 

- 특히, 기관과 외인이 단타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증권거래세 감면은 건전한 투자문화와 상반될 수 있음.

 

 

3. 주식시장의 수급과 양도소득에 대한 우려

 

- 금투세 폐지로 인해 양도소득이 연 5천 이상인 사람들의 이탈이 예상되고, 이로 인해 시장의 수급이 좌우될 우려가 있음.

 

-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세금 부담 차이로 미국 등 외국 주식시장으로 자금 유출이 발생할 수 있음.

 

4. 조세체계의 미비 부분과 부실 명분

 

- 금투세 폐지 추진이 '공정과세' 등의 명분으로 이루어졌지만, 조세체계의 미비한 부분과 명분 부족이 비판의 대상이 됨.

 

- 세계적으로는 장기 보유에 대한 세금 감면이 주로 이뤄지는데, 한국은 이에 대한 대응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있음.

 

- 금투세가 주식시장의 건전성에 기여할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현 상속세 회피와 대주주 양도세 회피 등의 문제도 미비한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음.

 

종합적으로 금투세 폐지의 옹호와 비판 사이에서는 형평성, 부유층 증세, 시장의 건전성 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며, 정책의 효과를 예측하는 데에는 여러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금투세 폐지의 실현 가능성과 향후 경제 동향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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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윤석열 대통령이 2일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를 폐지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실현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의 동의를 얻어 세법을 수정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이미 입법을 완료한 제도를 무효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이로 인해 야당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됩니다.

 

금투세 폐지는 정부의 세제 개편 방침 중 하나로 제시되었지만, 현실적으로는 정치적 협의와 합의가 이뤄져야 할 과제입니다. 이는 단순히 대통령의 선언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정책 변화로, 야당과의 협상이 필수적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입장과 정책 방향을 고려하여 금투세 폐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윤석열 대통령이 선언한 금투세 폐지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타협과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로서는 그 결과에 대한 미지수가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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